본문 바로가기

과학 칼럼/과학 뉴스레터

2022년 네이처가 주목한 빅뉴스 Top 10

300x250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과학계도 우크라이나 침략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과학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했고 연구 지원금이나 공동연구를 중단하거나 러시아 저자 논문 게재를 제재하는 등의 보이콧 활동 등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러시아 군대가 유럽의 가장 큰 핵 발전소 Zaporizhzhia를공격하면서 악화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을 포함한 많은 시민들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 전쟁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를 불러왔습니다.

나사의 제임스 웹 스페이스 망원경(JWST)의 성과

Stephans Quintet, a grouping of five galaxies, in a photograph taken by NASA’s James Webb Space Telescope. Credit: NASA, ESA, CSA, and STScI via Getty

몇십년의 계획 후에, 1월에 이 망원경은 우주에 도달했습니다. 6월에 천문학자들은 이 망원경의 첫번째 사진에 감탄했습니다. 이 사진은 날치자리(volans)라는 별자리의 멀리 떨어진 은하 추전개를 보여줍니다.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AI

연구자들은 6월에 단백질 구조를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네트워크 AlphaFold를 사용해 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인공지능은 약 100만 종의 단백질로부터 2억개의 단백질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AlphaFold의 개발은 런던에 있는 AI 기업 DeepMind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Meta(구 Facebook)도 Al network, ESMFold를 개발했습니다. 이 인공지능은 배양되거나 분리된 적이 없는 세균, 바이러스나 다른 미생물로부터 약 6억개의 가능한 단백질의 모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도구를 새로운 약이나 백신 개발을 할 수 있는 단백질을 생각해 내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의 확산

원숭이두창(Monkeypox)의 빠른 확산은 많은 과학자들이 방심하고 있었습니다. 그 바이러스는 원래 중앙과 서아프리카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이번 해 5월부터 감염은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것을 이 기구의 가장 심각한 경고 단계인 ‘국제적 우려의 공공보건 비상사태’로 선언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폭증하자 연구자들은 이 질병의 역학을 조사했습니다. 많은 연구는 이 질병이 반복적인 피부 접촉으로 전염된다고 공식화했으며, 가능한 치료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존하고 있는 원숭이두창 백신은 몇몇 나라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막고 있습니다.

달 탐사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가 촬영한 첫번째 지구·달 사진이 공개됐다. 지구에서  124만km  거리에서 촬영한 지구(오른쪽)와 달의 모습이다. 과기정통부 제공.

 

달은 이번 해의 가장 유명한 우주 미션입니다. 대한민국의 다누리 우주선은 8월에 발사되었습니다. 이것은 1월에 목적지에 도착해서 1년동안 달의 궤도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사(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Artemis programme)은 다음 몇 년 안에 달에 우주비행사를 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유럽 우주 기구(European Space Agency)와 합작한 오리온(Orion)이라고 불리는 무인캡슐이 발사되었습니다. 이것은 사람을 안전하게 보내고 다시 돌아올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한 테스트 비행 중 하나입니다.

다누리가 앞으로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대한민국은 러시아,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인도에 이어서 세계에서 7번째로 달 탐사선을 성공적으로 보낸 국가가 됩니다.

기후 변화 투자

진척이 없어 보이던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가 이집트에서 열렸습니다. 이 총회에서 대표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개발도상국들의 손실과 피해보상을 위한 기금 마련에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화석연료의 단계적 감축 방안이 많은 산유국들에 의해 반대에 부딪쳤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의한 에너지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의 부족도 지적됐습니다.

오미크론의 변종

오미크론과 그 변종들은 이번해 다른 모든 코로나바이러스 변종보다 압도적으로 우세했습니다. 오미크론은 다른 이전 변이들보다 면역체계의 방어능력을 더 잘 피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해졌습니다. 이는 코로나 백신이 오미크론에 덜 효과적인 이유입니다.

오미크론 변이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은 몇몇 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추가적인 이점은 두드러지 않았습니다. 또한, COVID-19 코 스프레이는 백신의 또 다른 도구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과 인도는 이미 needle-free 한 코로나 백신을 승인했습니다.

사람에게 이식된 돼지 심장

1월에 미국의 David Bennett는 유전적으로 변형된 돼지의 심장을 이식받는 첫번째 사람이 되었습니다. 인간의 면역 체계가 유전적으로 변형되지 않은 돼지 기관을 몇 분 안에 공격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Bennett은 이식 후 8주 동안 생존했기 때문에 연구자들의 관심을 더욱 끌고 있습니다.

Xenotransplantation은 최근 CRISPER-Cas9 게놈 편집 기술로 인해 상당히 많은 진보가 있었습니다. 이 기술은 돼지 장기를 인간 면역 체계가 덜 공격하도록 만듭니다.

선거와 과학

브라질, 오스트레일라, 프랑스의 선거 결과는 많은 연구자들이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과학을 억제하는 정책을 폈던 우파 대통령 Jair Bolsonaro 다음으로 좌파 노동 지도자인 Luiz Inacio Lula da Silva가 가까스로 선출되었습니다.

프랑스 연구자들은 극우파 후보인 Marine Le Pen을 이긴 Emmanuel Macron 대통령의 승리에 가뻐했습니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의 Anthony Albanese 수상의 당선은 과학과 기후변화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첫번째 여성 수상 Giorgia Meloni는 극우파 후보로서 당선되어 과학 연구가 잘 될 수 있을지 확실치 않습니다. 또 영국의 세명의 수상은 이번해 과학진흥을 우선선위로 두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연구 지원금을 올린다는 이전의 약속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환경 정책의 압박

생물다양성 당사국총회(COP15)의 UN 협약은 캐나다 Montreal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팬데믹 때문에 미뤄지고 진척되지 않았던 많은 협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자들은 2030년까지 종 감소 현상을 안정화하는 목표에 동의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재정 지원을 약속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Nature’s biggest news stories of 2022

300x250